항만 오염물질 저감
01. 선박저속운항(VSR) 프로그램
인천항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VSR) 운영
사업개요
- 입출항 시 지정해역 내 권고속도 이하로 운항
- 참여 선박에 인센티브 지급(한도 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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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대상 선종별 권고속도, 감면율
세미컨테이너선(선종), 10노트(권고속도), 15%(인센티브 산정시 항비 감면율), 프로그램 참여 3,000톤 이상 외항선 대상(비고)LNG운반선(선종), 10노트(권고속도), 15%(인센티브 산정시 항비 감면율), 프로그램 참여 3,000톤 이상 외항선 대상(비고)컨테이너선(선종), 12노트(권고속도), 30%(인센티브 산정시 항비 감면율), 프로그램 참여 3,000톤 이상 외항선 대상(비고)자동차운반선(선종), 12노트(권고속도), 30%(인센티브 산정시 항비 감면율), 프로그램 참여 3,000톤 이상 외항선 대상(비고)
추진현황
- ('19년 9월~) - 선사 자율참여를 통한 VSR 시범운영
- ('19년 12월~) - VSR 조기도입
- (~'20년 12월) - 1차년도 VSR 운영
- ('21년) - 2차년도 VSR 운영
- ('22년) - 3차년도 VSR 운영
- ('23년 1월~) - 4차년도 VSR 운영
* VSR(Vessel Speed Reduction program):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권장사항)
* 선박에서의 연료소모량은 선박속도의 세제곱근에 비례하며, 연료소모량과 미세먼지 배출량은 상관관계에 있음.
02. 육상전원 공급시설(AMP) 활성화
기존 선박 유류발전기 대비 온실가스인 CO2 40%, 오염물질인 황산화물 97%, 질소산화물 97%, 미세먼지 97% 저감 효과
왼쪽그림 설명 : 선박은 정박중에도 필수 전기 사용을 위해 자체 유류(B.C유, 경유) 발전기를 가동 → 다량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효과로 기존 CO2 배출량 40%감소함
사업개요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AMP 업무협약('19년 6월)(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 CㆍK, mSC, MAERSK, HYUNDAI GLOVIS, HMM)
- 설치/운영 저압AMP : 68개소
- 설치/운영 고압AMP : 3개소
추진계획
- ('17년) - 공동협력ㆍ업무협약, - 중장기 AMP구축 계획 수립
- ('19년) - 국제여객부두 고압AMP설치(2개소)
- ('20년~'21년) - 국제여객부두 고압AMP 추가 설치(1개소)
- ('22년~) - 고압AMP 관리운영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 : 정박 선박의 전력사용을 위해 육상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시설
03. 하역장비 친환경화
환경친화적 하역장비 전환
추진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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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하역장비 친환경화 사업
- - RTGC, 하버크레인 등 동력 전환
- - 야드트랙터(YT) 저감장치(DPF) 부착 지원사업 시행
- - 트랜스퍼크레인(TC) 저감장치(DPF) 부착 지원사업 추진
- 친환경 연료사용 기준 마련 공동 추진
- - 이동식 LNG 충전 안전기준 마련 연구용역 완료
- 항만 하역장비 친환경 관리 및 개선방안 마련 추진
- - 단기 : DPF부착 → 저공해 전환
- - 장기 : 전기·수소 전환 → 탄소중립 항만 구현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 디젤엔진 배기가스 중 입자상물질을 제거하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일종
04. 비산먼지 관리
인천항 비산먼지 관리 강화
추진실적
- 하역/재비산먼지 발생 저감
- - 에코호퍼 운영
- - 방진망 보강 및 설치 확대
- - 분체상 화물 옥내보관 확대
- 도로 재비산먼지 발생 저감
- - 살수차량, 노면청소차량 운행
- - 주기적인 내항 물청소 실시
*에코호퍼: 에어커튼 및 집진시설이 설치되어 비산먼지를 저감하는 호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