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배후단지 현황
항만배후단지 현황
항만배후단지 현황을 나타내는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12시 방향을 시작으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있고
바로 아래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있으며, 처음으로 마주치는 항만배후단지 영역은
북항으로 바로 위에 북항배후단지(북측) 바로 아래 북항배후단지(남측)이 있으며
바로 아래 내항이 있습니다.
그 바로 아래는 남항 골든하버가 있으며
골든하버 바로 위 아암물류1단지, 아암물류2단지가 있습니다.
골든하버 밑 6시방향 가장자리에는 인천신항 신항배후단지가 있습니다
신규 배후단지로는 북항배후단지(북측), 아암물류2단지, 신항배후단지이며,
운영중인 배후단지는 북항배후단지(남측), 아암물류1단지입니다.
서울에서 인천항과의 거리는42km이며, 차로 약 60분 소요가 됩니다.
인천항에서 인천국제공항간에 거리는 32km이며, 차로 약 15분 소요됩니다.
고속도로는 1시방향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바로 아래 제2외곽순환고속도(세로선 뱡향)로
2시방향 제1경인고속도로
3시방향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4시방향 영동고속도로
5시방향 제3경인고속도로가
있습니다.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운영계획
1) 인천신항 배후단지
1. 조성사업 개요- 사업기간 : 1-1단계 1구역 2020년, 1-1단계 3구역 2025년, 1-2단계 2025년
- 사업규모 : 1-1단계 1구역 66만㎡, 1-1단계 3구역 54만㎡, 1-2단계 41만㎡
- 복합물류 클러스터 및 콜드체인 특화구역 등
인천신항 배후단지 개발 및 운영계획입니다.
지도상에 인천항 하단에 위치해 있으며,
1-1단계 가로 총 구간은 214만㎡이며,
영역 가운데에서 왼쪽으로 차례로
1단계 1구역(66만㎡), 1단계 2구역(민간개발), 1단계 3구역(54만㎡), 1-2단계(41만㎡)가 차례로 개발 및 운영계획에 있습니다.
1단계 1구역(66만㎡)과 1단계 2구역(민간개발) 바로 아래 컨테이너 터미널이 각각(HJIT-한진 컨테이너 터미널, SNCT-선광 컨테이너 터미널) 있습니다.
1단계 3구역(54만㎡)과 1-2단계(41만㎡) 바로 아래는 1-2단계A구역이 있습니다.
1단계 1구역(66만㎡) 왼편에는 LNG 인수기지가 있습니다.
HJIT-한진 컨테이너 터미널 왼편에는 1-2단계 B구역(가로 700m, 세로 600m)이 있습니다.
HJIT-한진 컨테이너 터미널과 SNCT-선광 컨테이너 터미널 합친 가로너비는 1,600m이며, 높이는 600m입니다.
1-2단계 A구역은 가로 1,000m, 세로 600m입니다.
2) 아암물류2단지
1. 조성사업 개요- 사업기간 : 1단계 2017년~2023년, 2단계 2022년~2025년
- 사업규모 : 1단계 163만㎡, 2단계 94만㎡
- 전자상거래 특화구역, 복합물류 클러스터, 물류지원시설, ODCY 등
아암물류2단지 대략적인 운영계획이며, 왼쪽 하단에 방위표시가 정방향(위쪽이 북쪽)으로 나와 있으며,
9시방향에 크루즈터미널이 있으며, 바로 오른편(3시방향으로 조금 지나서) 국제여객터미널이 있습니다.
크루즈터미널과 국제여객터미널 바로 아래는 골든하버가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계획은 국제여객터미널 오른편(3시 방향으로 조금 지나서)
1단계 3구역이 6시방향 길게(세로방향) 5개의 구간(차선을 경계로)이 운영계획이 있으며,
1단계 3구역 바로 오른편에는 차선을 경계로
바로 맨위 1단계 2구역(높이 좁게 가로 길게), 가운데 1단계 1구역(세로가 긴 넓은 직사각형), 맨아래 1단계 2구역(높이 좁게 가로 길게)
맨 오른편에는 2단계가 차선을 경계로 상하 2개의 구역이 운영계획에 있습니다.
3) 북항배후단지(북측)
1. 조성사업 개요- 사업기간 : 2017년~2020년
- 사업규모 : 17.4만㎡
- 기존 북항배후단지(남측)과 목재 중심 클러스터
북항배후단지(북측)을 나타내는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왼쪽 하단에 방위표시가 있으며 북쪽은 12시 방향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이미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삼곡천이 흐르며
바로 아래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실타래처럼 있으며, 가로방향 직선도로로
제3연륙고로 갈 수 있는 고속도로가 현재부터 2025년까지 계획이 있으며
제3연륙고 바로아래 복합물류(A) 94.874㎡ - 5개 영역와 아래쪽 복합물류(B) 36,859㎡ - 2개 영역이 계획에 있습니다.
오른편에 세로방향 길게 청라에서 북항간 도로 신설(북항 1-17대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존 항만배후단지 운영현황
1) 아암물류1단지
- 1. 사업규모 : 96.2만㎡
- 2. 입주현황 : 18개 기업
2) 북항배후단지(남측)
- 1. 사업규모 : 56.5만㎡
- 2. 입주현황 : 14개 기업
배후단지 현황을 나타내는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12시 방향을 시작으로 6시방향(세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를 지나면,
북항으로 바로 위에 북항배후단지(남측)(사각형 모양)이 있으며, 바로 아래 내항이 있습니다.
그 바로 아래는 남항 골든하버가 각각 순서대로 있습니다.
골든하버 지역 오른쪽 위 아암물류1단지영역이 표시(삼각형 모양)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는 12시방향에서 세로 6시방향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있으며,
1시방향 제1경인고속도로
3시방향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5시방향 영동고속도로(세로 노선)과 경인제3고속도로가 있습니다.
인천항 왼쪽건너편에는 인천국제공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