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AI 기반 혁신 우수사례

PRESS RELEASE 게시글 보기
등록일 2026.02.01. 조회수 116
첨부파일

(보도자료) 260201 인천항만공사, ai 기반 혁신 우수사례 발굴 주력.hwp hwp파일 (보도자료) 260201 인천항만공사, ai 기반 혁신 우수사례 발굴 주력.hwp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 이하 인천항만공사)2025년 인천항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AI)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의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 기술을 인천항 현장에 접목한 사례를 굴하고 인공지능 전환 시대에 발맞춘 혁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는 세가지 분야로 나누어 진행했다. 생성형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업무 혁신물류 흐름 개선 및 여객편의 증진 등 대국민 서비스인공지능 기반 재난·사고 예방 등 항만 안전분야이다.

 

지난 1218일부터 1231일까지 접수를 진행한 결과 내부 직원 및 외부로부터 다양한 사례가 접수되었다

 

심사 결과, 인천항 갑문의 인공지능 운항 보조 시스템 및 실시간 인공지능 안전 감시장비를 통한 안전성 제고사례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사례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갑문으로 진입하는 통항 선박의 충돌 사고 위험성을 줄이는 안전감시 시스템이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반의 CCTV, 접근경보시스템 등을 추가로 설치하여 안전관리 인력의 부담을 경감한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는 이번 공모전 수상작들을 전사적 인공지능 전환 추진 시 공사의 핵심 과제를 수립하는 데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 김순철 부사장은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인공지능 우수사례를 적극 공유하여 항만 운영의 안전과 효율을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등록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답변여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챗봇 열기(새창)

빠른메뉴 서비스

메뉴설정